“상처받은 아이들 色으로 마음 치유 가능하죠”백낙선(61·사진) 세계어린이크레용기금 대표는 색으로 감정 표현을 돕는 색채 심리치료 활동을 하고 있다. 미술 심리를 전공한 백 대표는 색으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해 2008년 세계어린이크레용기금을 만들었다. 현재는 탈북 청소년·저소득층 자녀·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.윤명진 기자 jinieyoon@munhwa.com
[한겨례뉴스] M04면
2014년 9월 29일
어른들이 ‘색칠공부’에 빠진 이유"색칠놀이는 정말 ‘안티-스트레스’가 되는 걸까. 백낙선 스에나가메소드 색채심리연구소장은 '색채라는 것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단계, 표현 중에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등 여러 가지 생각을 하는 단계, 이 두 단계를 통해 치유가 된다'고 말했다.백낙선 소장은 '본격적인 아트테라피가 되려면 각자의 성향이나 심리상태에 맞는 누리에(형태)를 선택하는 등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하지만, 본인이 원하는 방향대로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잠재된 무의식을 표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색칠놀이를 취미 삼아 하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는 좋다'고 말했다.
[KBS 라디오]
2014년 9월 6일
지금은 탈북인 시대KBS 라디오 지금은 탈북의 시대, 한민족 방송에서 색채심리수업(세계어린이크레용기금) 현장의 소리와 어린이들 인터뷰, 백낙선 소장님 인터뷰등으로 진행됩니다.마음날씨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탈북 이후 의 아이들의 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새가 그려진 그림을 채색과 꼴라쥬를 통해 현재 직면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한 생생한 아이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.*그림: 11세, 남(북한 이탈 주민학생)무단복제 및 사용을 금합니다.
[여성중앙]
2014년 8월호
Special Event"백낙선 소장은 '유아동기에는 색채가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고 EQ발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다"면서 다양한 색채와 패턴을 접한 아이들은 어른이 되어서도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'고 이야기하였다."
일상을 바꾸는 색의 유혹"감정이 색의 언어와 연결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... 색채 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마음껏 표현한다거나 더 잠재되어 있는 감정을 표출하게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는거죠."백낙선 소장 인터뷰 (30:14)
[행복한 인생]
2013년 4월호
살며 치유하며"사람들은 백지 앞에서 두려움을 느낍니다. 그래서 첫 작업을 할 때 색채심리연구소에서는 '누리에' 라는 이름의 다양한 형태가 그려진 워크지를 준비해둡니다. 사람들이 마음에 드는 워크지를 선택하여 두려움 없이 즐겁게 색을 칠하면서 현재 자신의 상황을 탐색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지요."백낙선 소장 인터뷰
[Public Art]
2013년 1월호
한가지 색, 천가지 이야기 "색채와 심리(마음)와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 색채심리학이다. 색채심리학에는 우리가 표현하는 색(색상,혼색,톤,배색등...)에 저마다 의미가 숨겨져 있다." Monthly public art magazine
[힐링코드]
2012년 12월 - 13회
현대인들의 삶은 지치고 고달프다"첨단의학이 발달하고 의사가 넘쳐나도 병은 왜 늘어나고 스트레스는 왜 더 심해지는 걸까?늘 바쁘고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삶, 예고 없이 찾아오는 병, ... 일상을 갉아먹는 우울증까지!어떻게 하면 이 위험한 도시정글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? 정답은 힐링 [몸과 마음의 치유]이다!"
[혜인 人]
2012년 봄호
마음의 치유를 돕는 컬러테라피"사회생활을 하면서 내 마음을 털어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. 이러한 마음을 안고 살아가다보면, 우울과 스트레스가 우리를 힘들게 만든다."
[MBC 문화사색]
2012년 3월 29일 방송
금주의 테마북 <色과 함께 찾아온 봄> "누구나 무심코 던질 수 있는 질문 '무슨 색을 좋아하세요?' 유치하게 보이는 질문이지만 색은 사람의 취향, 이미지, 속마음까지 표현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. 그만큼 색의 상징성은 무시할 수 없는 힘을 가지고 있다. 이제는 단지 사람의 취향이 아닌 지리적, 심리적으로 다양한 영향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. 색의 무궁무진한 변신을 소개한 책들을 만나본다."
[한길 안과 웹진]
2011년 Winter호
상처를 치유하는 색"마음속에 가득 쌓인 마음을 색이라는 감정언어를 통하여 가끔 내뿜어 준다면, 우리 마음은 균형을 되찾게 된다. 이것이 컬러테라피의 힘이며 컬러셀프테라피인 것이다."
[SBS 스페셜]
2007년 6월
컬러혁명! 색을 알면 인생이 달라진다"어떤 어머니는 집에서 요리를 못하게 된 분도 있습니다. 왜냐하면 (요리할 때) 부엌칼을 사용하잖아요. 부엌칼이 범행에 사용되었다는 기억을 떠올리기 때문에 모두가 엄청난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."스에나가 타미오 박사 인터뷰
스에나가메소드 색채심리 COLOR CARDS
색을 통해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개발된
동물 친구 색칠 카드
선택한 카드와 사용한 색채, 모티브 등을 통하여 현재의 심리 상태가 반영되며, 자유로운 표현을 통해 감정의 발산과 마음의 안정감을 얻게 됩니다.